안녕하세요. 마케팅에 진심인 사람 마진사입니다.
오늘은 대세중에 대세 경이로운 소문, 스위트홈을 가져왔어요. 며칠전부터 넷플릭스 메인에 너무 띄워줘서 대세인걸 알수밖에 없었어요.
한 시리즈마다 러닝타임이 꽤 있는 편이라 뭐부터 볼까 고민하다가 아직 경이로운 소문은 결말이 나지 않았기에 스위트홈을 선택했어요.
https://www.netflix.com/kr/title/81323551
문 닫고 가자! 낮에는 국숫집 직원, 밤에는 악귀를 때려잡는 사냥꾼. 이승과 저승을 오가는 카운터들의 세계에 경이로운 소년, 소문이 들어온다. 동명의 인기 웹툰 원작.
주연: 조병규,유준상,김세정
제작자: 유선동,여지나
https://www.netflix.com/kr/title/81061734
세상을 차단하고 방 안에 틀어박힌 10대 소년. 현수가 세상 밖으로 나온다. 인간이 괴물로 변했다. 그래도 살아야 한다. 아직은 사람이니까. 이웃들과 함께 싸워야 한다.
주연: 송강,이진욱,이시영
제작자: 이응복,홍소리,장영우,김형민,박소현,박소정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4471674?sid=101
한국 콘텐츠 1위가 경이로운 소문이었는데 흥미롭게도 전세계 52개국엔 경이로운 소문은 온데간데 없고 스위트홈이 3위를 기록했어요!
[스위트홈은 한국뿐 아니라 베트남, 싱가포르, 홍콩 등 10개국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오만 등 중동에서는 2위를 기록할 정도로 인기. 출처 : 상단 기사]
저는 데이터로 현상을 해석해야 하니 얼른 마대리로 향했습니다.
우선 검색량 추이입니다.
한눈에 봐도 스위트홈이 압도적이에요. 이 데이터에는 우리가 내 집을 표현할 때도 쓰이는 스위트홈이 포함되어 있음을 감안해도 11월부터 수직상승 한것을 보니, 확실히 대세 인증하네요.
20년 11월 -> 12월 검색량 추이
스위트홈 277,000 -> 5,203,250(+1778.43% 증가)
와우 1778%라니. 숫자로 확인하니 더 재미있네요.
전세계 순위 vs 한국 검색량 순위
사랑하는 작고 예쁜 것들 1위 > 7위
퀸스 갬빗 2위 = 2위
스위트홈 3위 < 1위
더 리퍼 4위 > 10위
네가 남긴 혼돈 5위 > 9위
크리스마스에 집에 가려면 6위 > 8위
더 크라운 7위 < 4위
아리스 인 보더랜드 8위 < 3위
셀레나 9위 < 5위
스타트랙:디스커버리 6위 > 10위
유일하게 퀸스갬빗이 세계 순위와 한국 순위가 일치했네요.
사랑하는 작고 예쁜 것들, 더 리퍼는 1위 > 7위, 4위 > 10위
각각 세계 순위와 한국 순위가 6위 차이로 가장 큰 격차를 보였어요. 세계인들이 더 좋아하는 요소가 있었을까요?
이쯤되면 경이로운 소문과의 비교도 궁금하실것 같아요.
경이로운 소문과 스위트홈 만 비교해볼게요!
와우. 정확히 넷플릭스 콘텐츠 1위, 2위의 결과가 그대로 검색량과 일치하네요.
20년 11월 -> 12월
경이로운 소문 : 2,149,400 -> 7,527,231(+250.2% 증가)
(이미 10월에 검색량이 늘어난 상태 -> 10월 기준으로 다시 비교)
스위트홈 : 277,000 -> 5,203,250(+1778.43% 증가)
20년 10월 -> 12월
경이로운 소문 : 165,700 -> 7,527,231(+4442.69%)
스위트홈 : 46,360 -> 5,203,250(+11123.58%)
의외로 스위트홈의 검색량 증가율이 더 크네요. 알다가도 모를 데이터입니다.
이번엔 버즈데이터입니다.
거의 박빙이네요. 경이로운 소문이 앞서고 있지만 스위트홈이 곧 따라잡을 수도 있을 수준이에요.
20년 10월 -> 12월
경이로운 소문 : 226 -> 2,712 (+861.06% 증가)
스위트홈 : 164 2,876(+1653.66% 증가)
다음은 연관어 랭킹을 볼게요!
먼저 경이로운 소문이에요. 아무래도 배우들이 연관어 상위에 위치하고 있네요. 유준상, 김세정. 그 외에 악귀, 위장, 사냥, 악귀타파 같은 검색어가 눈에 띄어요.
https://www.newsen.com/news_view.php?uid=202012231516230410
스위트홈에서도 역시 배우 이름인 송강, 이진욱, 이도현, 이시영님이 보이네요. 그 외 외톨이, 아파트, 괴물 검색어가 눈에 띄네요.
'경이로운 소문'은 총 3차례 OCN 드라마 역대 최고 시청률을 경신했다. 6회 7.7%를 기록, 기존 최고 시청률 드라마였던 '보이스2'(7.1%)를 제치고 정상에 오른 것. 이에 그치지 않고 '경이로운 소문'은 7회로 7.7%를, 8회로 9.3%를 찍었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20122311571611938
‘스위트홈’은 열린 결말로 매듭지으며 시즌2로 가는 문을 활짝 열었다.
벌써 시즌2가 관련 검색어로 떠서 시즌2로 검색한 사람들이 얼마나 있는지 다시 검색해보았어요.
스위트홈 시즌2에 대한 검색어가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이네요.
20년 11월 -> 12월
스위트홈 시즌2 : 25+33 = 58 -> 662,489 + 8,781 = 671,270(+1,157,262.07% 증가)
경이로운 소문 시즌2 : 220 + 70 = 290 -> 925 + 1,919 = 2,844(+880.69% 증가)
스위트홈 시즌2에 대한 수요가 더 크다고 봐도 될까요? 확실히 별생각없이 지나쳤을 때는 인기 많나보다. 콘텐츠 소비 하고 끝! 이었겠지만 데이터로 분석하며 흥미로운 결과를 알 수 있어서 포스팅 할때마다 뿌듯하네요.
다음에도 재미있는 데이터 분석으로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